본문 바로가기

교육

빅데이터 학원 수강후기 - 국비지원교육

반응형

국비지원교육은 말 그대로 국가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고, 훈련 수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출석 관련 요건이 엄격한 편입니다. 최소 요건을 어기게 되면 수료 요건이나 훈련 수당 지급 대상에서 배제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국비지원 교육은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가 있습니다. 2가지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참고가 가능합니다. 통상적으로 취업성공패키지가 더 많은 훈련수당을 받을 수 있지만 발급 요건이나 발급 가능 시기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각 지역별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역별 센터마다 다르긴 하지만 지역별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취업성공패키지나 내일배움카드 신청서를 작성하면 (좀 귀찮지만) 지정 은행으로 이동하여 해당 은행 연계 체크카드를 발급받게 됩니다. 그 체크카드가 바로 출석 체크용 카드가 됩니다. 이 카드를 통해서 보통 출석 체크를 하는데 일부 교육기관에선 지문 인식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학원에 보면 이런 형태의 카드 태그기가 있는데 여기에 카드를 가져다 대면 출석체크가 됩니다. 교통카드와 똑같은 방식이니 한번 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퇴실(?) 체크 역시 동일하게 이뤄집니다. 다만 인정 시간은 굉장히 엄격하게 지켜지는 데 그것은 있다가 설명하겠습니다.

국비지원 교육기관에 처음 출석하게 되면 출석 인정 요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게 될텐데 복잡한 것들도 몇가지 있지만 다른 걸 잊더라도 가장 기억해야 될 것은 '80%' 라는 키워드입니다. 훈련장려금이나 수료 요건 등 모든 것이 80%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훈련 장려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훈련 장려금 총액은 훈련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다르고 취업성공패키지로 했냐 내일배움카드로 했냐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건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대략 30~40만원 대에서 왔다갔다하구요. 이것을 받기 위해서는 단위기간 내에 80% 이상의 출석율을 기록해야만 합니다.

< 단위기간이란? >

교육 시작일로부터 1달 단위로 끊어지는 교육 기간

교육이 1 1 / 2 1일 이렇게 딱 맞게 시작하지 않기 때문에 단위 기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시작일 기준으로 끊게 되는데 6 10일 교육이 시작된다는 예시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1차 단위 기간 : 6.25 ~ 7.24

(6 25일이 훈련 시작일이라고 가정)

2차 단위 기간 : 7.25 ~ 8.24

3차 단위 기간 : 8.25 ~ 9.24

4차 단위 기간 : 9.25 ~ 10.12

(1012일이 훈련 종료일이라고 가정)

이런 식으로 구분이 되는데 이 단위기간 동안 보통 주 5일 수업을 하기 때문에 보통 결석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약 3~4일 정도가 됩니다. 이 이상 결석을 하게 되면 훈련 장려금을 한푼도 받지 못하는 참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3~4일에 아슬아슬하게 걸쳤다고 하더라도 결석 일수만큼 훈련 장려금이 깎여서 지급되니 애초에 결석할 생각을 안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1달 단위 기간이 아닌 총 교육 기간 대비 80% 이상의 출석율이 나오지 않으면 수료 대상자에서 제외되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없고 차기 훈련 시 불이익을 받습니다. 그리고 결석 허용 요건 역시 굉장히 엄격한 편이라서 감기 걸려서 결석한다던가 이런건 먹히질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조퇴나 지각 3번을 채우면 결석 1번으로 처리되고 조퇴나 지각을 하더라도 당일 수업의 50% 이상을 듣지 않으면 결석으로 간주되니 이 점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수업 조건 >

오전 9 30 ~ 오후 6 30분까지 진행될 경우

지각 인정 >

수업의 50% 인 오후 2 30분 이전까지 입실하여 출석체크 할 경우

< 지각 불인정(결석 처리) >

수업의 50%가 되지 않는 오후 2 31부 이후부터 입실하여 출석 체크할 경우

< 조퇴 인정 >

지각하지 않고 오전 9 30분에 출석하여 수업의 50%인 오후 2 30분 이후까지 수업을 듣고 조퇴할 경우. 카드 태그하고 조퇴 명부에 사유를 쓰고 퇴실

< 조퇴 불인정(결석처리) >

지각하지 않고 오전 9 30분에 출석하여 오후 2 30분 이전에 조퇴할 경우

이 외에도 몇가지 조항이 있지만 이 정도만 기억하고 수업을 들어도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다 같이 출석 제때하고 장려금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