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대학 자소서 잘쓴예 이렇게 써볼까요

반응형

대학 자소서 잘쓴예


해당 모집 단위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 과정을 

 자신의 특기와 제출된 활동 증빙 서류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 꿈은 검사가 되는 것입니다.

 검사는 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사회를 둘러싼 경제적, 정치적 환경에 대한 

다양한 지식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꿈을 이루기 위하여 

고등학교 입학 후부터 

고려대학교 자유 전공 학부 진학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들을 하였습니다. 

먼저 학생 자치 법정의 대표를 맡아 

구성원들을 리드하고 

학생들이 자치 법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생자치법정은 

저희 학교에 처음 도입되었기 때문에

 어떻게 진행되는지, 실제로 효력이 있는 지에 대하여 

불신과 의문점을 갖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학생들이 자치법정을 쉽게 접해볼 수 있도록 

‘방청객 제도’와 ‘배심원 제도’를 만든 뒤, 

실무팀을 따로 구성하여 자치법정 열리기 일주일 전부터 

각반을 돌면서 체계적인 홍보를 펼쳤습니다. 

일반적인 학교 규칙에는 단순히 벌점을 부여하는 것과 달리 

자치법정에서는 ‘표어쓰기’ ‘시간마다 

자습실 종치기’와 같은 가능한 창의적인 긍정적 지도 방안을 내려 

자치법정이 

궁극적으로 학생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저는 학생회 총무부장으로서 

‘교내폭력 예방 캠페인’에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예방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다 저는 학생들의 보다 

높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서울시교육청에서 주최한 

‘학교폭력예방 UCC대회’에도 참가하였습니다. 

동영상 제작을 하는 동안 

가해자 연기를 어색해 하는 친구의 모습을 보며 

저희 학교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학교들에서도 

이렇게 가해자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졌으면 하고 바라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또한 저는 학생들이 

학교의 사복 외투와 

관련한 교복 규제 정책에 대해 

불만을 갖는 일에 대하여 중재를 하여야 했습니다. 

학생들은 학생회한테 계속해서 불만을 표시했고, 

선생님께 그 사실을 말씀드리자 

단호하게 단순히 여러 의견이 생겼다고 해서 

규칙을 바꿀 순 없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학생들의 용의 복장에 관한 의견을 수렴해 

선생님께 건의문을 제출하여 교복 규제가 완화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021)


→ 검사가 되고 싶다는 진로를 일찍 정하고 준비한 것은 좋은 일입니다. 

고등학생으로서 자치 법정의 경험도 좋습니다만 

법조인이 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을 연마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전문적인 업종의 경우에는 진입하는데 있어서 

사고력 훈련이나 다양한 독서,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전문 지식을 

충분히 연마한 다음에 보통 실습을 하니까요. 


고등학생이므로 그러한 준비 과정에 대한 언급 

(독서일수도 있고 사회 공부일수도 있고 교내 경시일수도 있습니다)

 이 충분이 나오고 자치 법정 이야기도 추가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